top of page
FAQ

대학원생의 장학금 지원 및 박사후과정 연구원(Post Doctor)의 대우는 어느정도 입니까?

석사과정 : 등록금 전액 + 연구장학금 (국내최고대우)

박사과정 : 등록금 전액 + 연구장학금 (국내최고대우)

박사후과정 연구원: 국내최고대우

ACE Lab에 들어오기 위하여 학부과정에서 꼭 들어야 할 과목이 있습니까?

기계공학부 학생은 기초역학 과목을 기본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자동제어, 그리고 자동차 관련 과목을 수강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이에 더해서 전자통신컴퓨터공학부의 교육과정 중 자료구조론, 마이크로프로세서, 프로그래밍방법론, 운영체제, 컴퓨터구조, 컴퓨터네트워크, 임베디드시스템설계 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좋습니다.그리고,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학생의 경우 운영체제, 디지털신호처리기초, 컴퓨터구조, 컴퓨터네트워크, 디지털신호처리응용 등을 수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계공학부의 동역학, 열역학, 기구학, 연소공학, 메카트로닉스, 자동제어, 차량동역학제어 과목을 이수한다면 연구실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연구실 졸업 후에 사회 진출은 어떤 분야로 하게 됩니까?

네트워크 기반 내장형 제어시스템 설계 기술의 적용분야는 자동차는 물론 로봇, 우주항공, 컴퓨터 내장 차세대 가전기기를 비롯하여 휴대전화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분야는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분야의 기술 인력 수요가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연구실 졸업 후에 박사 졸업생은 국립연구원, 대학교, 산업체 등으로 진출합니다. 그리고 석사 졸업생의 경우에는 자동차, 자동차 부품, 반도체, 통신회사 등 폭넓은 분야로 진출하여 국가 기술경쟁력 제고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진로 성향은 졸업생들의 취업 현황을 보아도 잘 알 수 있습니다.

인턴 과정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2001년부터 시작된 인턴프로그램은 현재 매년 여름방학(연 1회)마다 시행되고 있습니다. 모집 공고는 6월 초 ACE Lab 홈페이지에 공지되며 이메일로 신청을 받습니다. 이후 담당 교수님과 면담을 통해 최종 인턴 자격이 주어집니다. 인턴 과정에서는 내장형 제어시스템 설계의 기초 기술을 습득하게 되며, 이를 위하여 간단한 실습 과제를 수행하게 됩니다. 과제 내용은 Line tracer(car), DC motor 제어, Matlab 응용 기술, 컴퓨터 통신 및 프로그래밍 등입니다. 또한 자신이 수행한 과제를 세미나를 통하여 발표하고 연구실에서 주관하는 각종 세미나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인턴 활동에서는 많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이용하여 학부 과정에서는 하기 힘든 실제적인 과제를 통하여 학부 강의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자격 
- 컴퓨터를 좋아하는 사람 
- 제어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 
- 21세기 첨단지능형 기계시스템설계에 도전해보고 싶은 사람 

대상: 4학년 (전자전기컴퓨터공학, 기계공학 및 관련학과 전공자) 

기간: 4~6주

지원서류: 성적증명서, 자기소개서, 학업 계획서 등

제출방법: E-mail (msunwoo@hanyang.ac.kr)

선우명호 교수님께서 강의하시는 과목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학부에서는 전기공학, 전자공학, 자동차공학, 메카트로닉스,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등이 있으며 대학원에서는 자동차전자제어특론, 적응제어, 디지털 제어, 고급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등이 있습니다.

bottom of page